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윤리경영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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소통과 이해를 통한 ‘직장 내 따돌림’ 예방


사회적 문제인 ‘직장 내 따돌림’, 우리 조직은 어떠하며 이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?


◆ 직장 내 따돌림 사례


열심히 하려 하지만 업무이해가 늦는 경우

J대리는 회사에서 업무이해가 늦어 상사에게 매번 혼나는 모습을 보이자 다른 동료들도 그를 무시하기 시작함


일 욕심은 많으나 잘난 체 하여 따돌림 받는 경우

K는 프로젝트에서 본인 아이디어가 미채택된 후, 팀장이 주제에 대해 질책하자, 본인은 다른 아이디어로 진행하기를 주장했다고 언급하여 그 후 동료들이 같이 점심을 먹지 않게 됨


업무 외의 조건 때문에 따돌림 당하는 경우

E부장은 부하직원들과 친하게 지내기 위해 유머를 했으나, 다들 눈치만 보고 웃지 않고 심지어 “웃어주지마”라고 소근거리는 소리를 들음


◆ 원인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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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작품설명] 우리는 우리가 하늘을 보는 것만 볼 수 있지만 우리의 눈동자에 비친 하늘은 볼 수 없음. 즉, 사람의 시선은 본인의 선입관 및 편견에 따라 보이는 것만을 봄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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■ 본질보다는 보고 싶은 것만 보고 추측 → 오해 → 편견 발생


■ 집단의 잘못된 추측으로 판단 → 단체로 무모한 행동 → 누군가 집단의 희생자가 됨


그것이 바로 ‘집단 따돌림’임


◆ 예방방법


 존중하는 마음

상대방을 배려하고, 자신을 낮출 수 있는 겸손한 마음을 갖음

 상호소통

서로의 입장을 이야기하고 생각하며, 함께 일하는 문화 조성

 다름을 이해

‘집단’이라는 이름으로 서로 같아지기를 강요하지 말고 다른 사람의 다름을 인정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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