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윤리경영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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‘윤리적 딜레마’에서 『합리적 의사결정』을 하는 방법


우리는 회사생활을 하면서 수많은 ‘윤리적 딜레마’ 상황을 경험하게 됩니다. 이러한 윤리적 딜레마 상황은 지속적으로 발생되며, 그 속에서 우리는 계속해서 최선의 선택을 해야 합니다.

‘명성을 쌓는 데는 20년이 걸리지만, 그것을 잃는 데는 5분도 걸리지 않는다‘라는 명언이 있듯, 선택을 할 때는 항상 신중해야 합니다. 만약 잘못된 선택을 할 경우 개인은 물론 회사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.


n가족 여러분께서는 본 내용을 잘 숙지하시어 윤리적 딜레마 상황 속에서의 합리적 의사결정 방법을 적용하시고, 네패스가 더욱 투명한 윤리적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다함께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.


1단계 - 사실파악 및 윤리적 문제인식

본인이 처한 상황이나 의사결정 해야 할 대상의 내용을 면밀히 파악하고, 윤리적으로 어떤 문제가 있는지 인식하 는 단계


2단계 - 관련된 이해관계자 파악

본 건과 관련된 이해관계자 (고객, 주주,임직원, 협력사 등)는 누가 있는지 파악하는 단계


3단계 - 이해관계자별 영향 파악

본 건과 관련된 이해관계자별로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, 그들이 지닌 권리는 무엇인지, 미치는 영향의 순위는 어떤지를 파악하는 단계


4단계 - 가능한 해결방안 마련 및 이해관계자별 영향 분석

본 건과 해결을 위한 실행가능한 방안을 알아보는 단계(과거의 사례나 경험자를 찾아보고, 선진기업의 사례와 비교하여 다양한 대안을 검토)


5단계 - 해결안별 결과 예측 및 문제 파악

도출된 실행 방안에 대해 어떤 결과가 나타날지 확인하는 단계(예측되는 문제들에 대해 위험요인을 파악)


6단계 - 최선안의 선택

5단계까지의 과정을 거쳐 검토한 해결안 중 가장 윤리적인 방법을 선택하여 의사결정하되, 예측결과가 복잡하면 가장 이익이 크거나 손실이 적은 방안 또는 위험이 가장 적은 방안을 선택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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